삼성자산운용이 'Kodex 월배당 ETF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사진=삼성자산운용 제공)
[기업뉴스TV=김영빈 기자] 삼성자산운용이 월 배당 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는 시장 상황에 발맞춰, 투자자들의 성공적인 자산 운용을 지원하기 위한 ‘KODEX 월 배당 ETF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가이드북은 이른바 ‘제2의 월급’으로 불리는 배당형 투자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가운데, 투자자들이 목적에 맞는 월 배당 ETF 정보와 실질적인 투자 노하우를 얻을 수 있도록 기획됐다.
새롭게 선보인 ‘KODEX 월 배당 ETF 가이드북’은 배당주, 커버드콜, 리츠(REITs), 채권에 이르는 다양한 투자 전략을 아우르는 8종의 ETF를 엄선하여 소개하고 있다. 가이드북은 크게 세 가지 유형의 상품군으로 나뉘어 정보를 제공한다. 첫째, 배당주와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하는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 액티브’와 ‘KODEX 테슬라인컴프리미엄 채권혼합 액티브’가 포함된다. 둘째, 대표적인 인컴 자산으로 꼽히는 부동산 및 리츠 투자에 초점을 맞춘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KODEX 다우존스미국리츠’, ‘KODEX TSE일본리츠’를 소개한다. 셋째, 미국 채권 투자로 매달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KODEX iShares 미국채권 ETF’ 3종을 담아냈다.
특히, 가이드북에 상세히 다뤄진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는 지난 5일 상장된 신규 상품으로, 연 0.09%의 총보수로 국내 리츠 월 배당 ETF 중 최저 수준이다. 이 상품은 배당소득에 대해 9.9%의 분리과세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어 투자 매력을 더한다. 또한, 다른 월 배당 ETF의 지급 기준일이 매월 마지막 영업일인 것과 달리, 이 ETF는 매월 15일을 지급 기준일로 하여 투자자들이 새로운 현금 흐름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을 지닌다. 가이드북은 이처럼 각 월 배당 ETF 상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상위 투자 종목 및 분배금 지급 현황 등 필수 요소를 압축적으로 정리하여 투자자들이 월 배당 투자를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KODEX 월 배당 ETF 가이드북’은 삼성자산운용 KODEX 홈페이지를 통해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누구나 손쉽게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성은 투자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언제든지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삼성자산운용의 노력을 반영한다.
김도형 삼성자산운용 ETF컨설팅본부장은 “월 배당 ETF 투자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투자 자산별 최적화된 월 배당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실 수 있도록 ‘KODEX ETF 월배당 가이드북’을 새롭게 발간하게 됐다”며 “배당, 커버드콜, 채권, 리츠 등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자산을 KODEX 월 배당 ETF 상품을 통해 안정적인 인컴 포트폴리오로 구성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월 배당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삼성자산운용은 투자자 보호 및 건강한 투자 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업계 최초로 발간한 ‘KODEX 연금투자 바이블’을 시작으로, ‘KODEX 미국 섹터 ETF 가이드북’, ‘KODEX ETF 채권투자 바이블’, ‘KODEX ETF 해외주식투자 가이드북’ 등을 연이어 발간하며 투자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KODEX 월 배당 ETF 가이드북’ 역시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ETF 투자에 대한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투자자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돕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